새소식

일상생활/육아

소아(유아)폐렴, 미리 예방하는 법

  • -
반응형



연초 부터 29개월된 딸래미가 아파서 일주일간 입원을 하게되었습니다. 
맞벌이 부부인 관계로 온가족이 출동하여 병간호를 했더니 이제 좀.. 나아지는것 같습니다.

아이의 병명은 '세균성 폐렴'으로 밝혀 졌습니다.

크리스마스에 연말에.. 여기저기 돌아다녔더니 피곤해서 탈이 났나봅니다.

짧은? 입원기간이었지만 역시.. 건강이 최고 라는 생각을 다시한번 하게 되었습니다.

소아폐렴의 초기증상은 감기증상과 동일하기 때문에 빨리 발견하기는 쉽지않지만 몇몇 증상만 유심히 관찰하신다면 조금 더 빠르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감기가 심해지면 폐렴이 된다고는 하나.. 폐렴이 심해지면 호흡곤란등의 증상으로 생명을 잃을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작년부터는 신종플루의 영향으로 감기나 폐렴증상이 있을시  아이를 둔 부모입장에서는 무척이나 신경이 쓰이는 부분입니다.


소아폐렴의 증상과 치료,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초기증상
고열,기침,가래를 동반한 감기 증상.
-대부분의 소아(유아)들은 감기가 조금 심하게 걸리면 고열을 동반하기때문에  일반적으로 그냥 감기인가보다.. 하고 지나칠수도 있습니다.
- 소아과에서 x-ray 촬영이나 소변,혈액검사를 통하여 자세한 원인을 밝힐수 있습니다.


치료법
소아폐렴의 경우 아주 초기증상일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1~2주일정도 입원치료를 합니다.
저희 아이도 입원기간 내내 링거를 맞으면서 원인세균에 대한 항생제 치료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퇴원후 1주일 정도도 항생제를 복용하였습니다.

퇴원후에는 충분한 휴식이 최우선이며 수분섭취 및 고단백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예방법

항상 충분한 휴식 및 수면을 취할 수 있게 하여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해주고  
집안 역시 적절한 온도(20~22도)와 습도(40~60%)를 유지하고 겨울철엔 환기와 청소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외출후에는 항상 손발을 깨끗하게 씻게 하고 땀을 흘린 후라면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옷을 갈아 입히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폐렴구균 백신을 접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상 소아폐렴의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기가 오랜기간(1주이상)지속되면 소아폐렴으로 의심해 보시고.. 조기진료를 통하여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건강이 최고입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